본 연구는 공교육 정상화라는 교육정책 목표 달성을 위한 입시 업무를 수행하는 입학사정관의 이직의도
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인적자원의 이탈을 막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
를 위해 입학사정관의 직무특성 및 역할지각 중 어떠한 요인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4년제 대학에 근무하는 입학사정관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직무특성 중 기능다양성, 과업정체
성, 과업중요성이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주며 역할지각 중 역할갈등과 역할모호성이 이직의도에 정
(+)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정하고 신뢰감을 주는 입시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입학사
정관이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받고 프로그램의 전 과
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입학처 구성원 간의 업무 소통을 통해 상호 업무 간 영향력의 중요성을 인지해
야 함을 의미한다. 입학사정관의 공정한 입학전형 업무운영을 위한 본 연구는 투명한 학생선발뿐 아니라
학생 중심의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시사점이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