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선에서 제공하는 의료서비스가 무의도서 주민에게 생명선이라고 해도 될 만큼 매우 중요한기능을 하고 있다. 본 논문은 파라슈만이 개발하여 국내외적으로 서비스 측정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SERVQUAL 모형을 사용하여 의료서비스를 측정하고 그 관리 전략을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다. 조사대상은 목포시, 무안군, 영광군, 신안군, 진도군에 거주하면서 병원선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189명을 임의 표집하여 조사하였다. 조사지의 배포 및 회수는 병원선의 근무하고 있는 공무원(보건직)의 조력을 받아서 실시되었다. 조사기간은 2010년 8월 중순부터 2010년 9월 중순까지 약 4주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회수된 조사지는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고 프트폴리오 맵에 적용하여 관리전략을 제시하였다. 조사 결과 전체적인 서비스 품질은 -0.94로 낮게 측정되었다. 이것을 항목별, 차원별로 구분하여 관리전략을 제시하였다. 차원별로 서비스 품질은 신뢰성(-0.71), 공감성(-0.89), 반응성(-0.93), 확신성(-0.96), 유형성(-1.24)순으로 나타났다. 차원별 관리전략은 유지/관리가 필요한 항목은 확신성이며, 현수준 유지가 필요한 차원은 유형성이다. 신뢰성, 반응성, 공감성은 중점적으로 서비스 제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2개 항목에 대한 관리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차원별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