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혁명과 급속한 지식정보화 속에서 더욱 더 소외될 수밖에 없는 사회적 약자 층을 보호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는 전자정부에서 보건ㆍ복지정보화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그 구축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우리나라 보건ㆍ복지정보화는 보건복지부와 한국전산원을 주축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1992년 제2차 행정전산망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오던 국민복지망사업과 매년 ‘보건ㆍ복지정보화촉진 시행계획’에 따라 보건ㆍ복지분야를 5개 분야로 구분하여 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보건ㆍ복지분야의 정보시스템은 아직 초기단계로서 복지정보화를 위한 법적ㆍ제도적 장치와 추진체계의 미흡, 보건ㆍ복지부문의 정보화 도입과 전문인력의 미 확보, 응용소프트웨어의 개발에대한 관심 부족, 그리고 각 기관간ㆍ부서간ㆍ민간부문과의 효과적인 협력체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에 본 글에서는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 전자정부서비스가 보건ㆍ복지부문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를 정보화기반구축, 관리시스템 확보 및 운용, 보건ㆍ복지 전자정부서비스라는 3가지 측면에 초점을 두어 정보화 현황을 파악하고 정보시스템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