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첨단의 정보통신 기술을 전략적으로 이용하여 기존의 민원행정이 갖는 제반문제들을 해결하고 정부의 민원행정 품질을 고객-시민지향적으로 혁신하고자 하는 정부관리자들에게 전략적인 수준의 내용을 다루었다. 즉 먼저는 현행의 민원행정이 갖는 문제들을 검토하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한 정보 접근의 용이성과 정보의 쌍방향성을 통하여 가능해진 또는 이미 민간부문이나 외국의 정부에서 실행하고 있는 전자민원서비스의 사례를 소개하였다. 또한 사례 검토를 토대로 정보화 시대의 민원행정 서비스의 제공 방안으로서 전자민원시스템을 구축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성공적인 시스템의에 목표, 구축환경에 대한 분석과, 분석에 따른 시스템 구축시 고려사항들로 제시한다.